셜록 홈스 시리즈 - 왜 셜록이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탐정인데는 이유가 있다.

입에 문 파이프 담배와 빵 모자, 탁월한 관찰력과 통찰력으로 푹신한 소파에 앉아 비 오는 런던 창문의 풍경을 바라보며 추리하는 셜록의 모습은 21세기의 현대인이라도 쉽게 떠올릴 수 있을 정도로 아직까지 그 인기는 건재하다.
아마 TV나 드라마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 모두 셜록 홈스를 알고는 있지만 그렇다고 그 사람들 중에 아서 코난 도일이 집필한 셜록 홈스를 읽은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만약에 읽지 않았다면 자연스레 왜 셜록 홈스가 그토록 인기가 있는지 이해가 갈 수 없을 것이다.
셜록 홈스의 인기는 영국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것이기 때문이다.
나는 셜록 홈스 전집을 읽으면서 그 해답을 얻었다.
이유는 단순하다.
즐겁다!
미치도록 즐겁다!
나는 시리즈물을 좋아하기 때문에 종종 시리즈 전체를 모아놓고 계속해서 연속해 읽어보곤 한다.
하지만 내가 아무리, 아무리 좋아하는 책이라고 그렇게 계속해서 읽다 보면 조금 지치기 마련이다.
그런데 셜록 홈스에는 그런 게 없었다.
어찌 된 일인지 계속해서 그다음권을 읽다 보니 어느새 끝나버렸다.
아서 코난 도일이 셜록을 죽였을 때 그 수많은 원성을 받아 결국 다시 살려내게 되었는데 이 모든 일련의 사건들이 당신이 직접 셜록홈즈를 읽어본다면 너무 큰 인기 때문에 부담스러웠는지 셜록을 죽이게된 코난 도일도, 더 이상 셜록 홈즈를 보지 못하게 되자 화가 난 독자들도 모두 이해된다.
셜록 홈스 시리즈는 그래도 약 10권도 되는 분량인 만큼 어쩌다 관심이 생겨 찾아봤다가 덜컥 읽기 겁나서 망설이다가 결국 읽지 않은 사람도 많을 것이다.
하지만 셜록 홈스 같은 추리소설들은 대게 그 특성상 한 권 한 권 에피소드적인 측면이 강한 만큼 1권 정도는 읽어보기 권한다.
어쩌면 1권을 다 읽어본 순간 전집을 사지 않는 것을 후회하게 될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