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이런저런 잡담 모음집

버츄얼 유튜버는 무엇인가?

아앙망드 2021. 8. 16. 00:00

요즘 유튜브를 달구는 핫한 인물들이 있다.

물론 씹덕 한정이겠지만 그래도 전 세계에서 슈퍼 챗 순위를 쓸어가면서 사람들에게 어느 정도 인지도가 생긴 바로 버츄얼 유트버이다.

 

버츄얼 유트브라는 것은 어떤 사람들에겐 매우 참신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분야의 선구자인 '키즈나 아이'에 대해서는 한번쯤 들어봤을 거라 생각한다. 

혹여나는 들어보지 못했는데?라고 반문하는 분들을 위해 사진을 준비했다.

출처 : 키즈나 아이 유트브

어디선가 유트브라는 바다에서 한 번쯤 스쳐 본 적이 있는 것 같지 않은가? 

 

일본 버츄얼 유트브의 선구자이자 유명인 중에 한 명인 키즈나 아이는 보다시피 많은 영상들을 누군가 한국어로 번역해놨을 만큼 한국에서도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실제 사람의 얼굴이 아닌 2D캐릭터를 기반으로 성우가 연기하는 귀여운 캐릭터는 움직임과 표정 등등에서 매우 자연스러운 표현으로 수많은 씹덕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하지만 그것도 잠시 이내 조금씩 잊혀가던 중 기술의 발달 덕분인지 점차 2D 모델을 구현하는 것이 쉬워지면서 버츄얼 유튜브를 양산해 내는 회사들이 생기면서 다시 버츄얼 붐이 일어나고 있다.

 

버츄얼 유트브로 가장 유명한 회사인 홀로라이브에 소속된 버튜버들은 기본 50만 구독자가 넘어가며 그중 300만 구독자를 넘긴 유트버도 있을 정도로 상당히 성공적인 버튜버들이 나타났다.

 

지금 간단히 유트브 슈퍼 챗 순위를 검색해서 상위에 랭킹 한 버튜버들은 모두 홀로라이브 소속 들일 것이다.

 

최근 들어 한국에 '키리누키'라는 짧은 클립, 말하자면 재미있는 클립만 따서 변역해 올리는 채널들이 많아지고 그 영상의 수도 많아지면서 버튜버에 입문하는 덕후들이 크게 늘어났다.

 

개인적으로 요즘 애니도 볼것이 없는 시대에 갈 곳 없는 덕후들이 자연스레 신흥 세력인 버튜버로 몰려가는 것은 당연할 것이다.

 

실제로 보다보면 나도 모르게 수많은 버튜버 영상을 섭렵해 나갔을 정도로 빠져들게 되는 매력이 있다.

 

높은 수위와 거침없는 입담, 자주 진행되는 콜라보 방송을 기반으로 짧게는 1시간에서 길게 4~5시간까지 풀타임으로 방송을 하고 그것을 전부 올려주기 때문에 채널들에 들어가 보면 구독자 기반 시청 횟수도 동영상마다 매우 높은 편임을 알 수 있다.

 

버튜브! 추천한다. 단! 당신이 씹덕이 여야만 한다. 진짜 진성 '혼모노'가 아니면 발을 들이지 마라. 데일 수도 있으니까....